전공안내

오디오 테크놀로지 전공 (Audio Technology Major)

  • 연주 녹음, 음원 믹싱, 마스터링, 디지털음악편집, 공연 음향 등 음악 제작 과정에 필요한 이론의 심도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음향 테크놀로지를 응용과 실습을 통해 체험합니다.
  • 급변하는 디지털 음향 기술과 IT정보기술의 영향으로 음악 산업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음향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디지털 음향 기술 이론을 적극적으로 교과과정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앞선 오디오 레코딩과 디지털 프로세싱 테크닉을 연마합니다.

믹싱앤마스터링 (Mixing & Mastering)

녹음처리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믹싱과 마스터링의 개념에 관한 이해와 믹싱 시에 사용되는 시그널 프로세서와 스튜디오 환경 전체구도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 활용방법에 대해 실습위주로 체득한다.
또한 첨단 디지털 기반의 오디오 프로세싱 방법과 아날로그 환경과의 연계구도 또한 실제 제작상황 과정을 통해 체험한다.

레코딩 (Practice & Theory of Recording Technology)

녹음 스튜디오에서 실제 사용되는 마이크(Microphone), 이퀄라이저(Equalizer), 컴프레서(Audio Compressor) 등과 같은 음향처리 기자재 및 제반장비의 개념과 활용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연구와 더불어 실전적 실습을 병행한다.
또한 아날로그 기반의 레코딩 개념과 디지털 기반의 레코딩 개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실전상황의 녹음 세션의 운영방식을 체험을 통해 실습한다.

음악콘텐츠프로덕션 (Music & Audio Content Production)

다양한 오디오 프로덕션의 내용과 각기 다른 음향제작 처리방식을 실전적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학기 전반에 걸쳐 3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각 프로젝트별 기획의도에 따라 음악장르, 악기편성, 이에 필요한 녹음처리방식 등을 결정하여 수행한다.
기획된 주제에 따라 음악 연주 리허설, 멀티트랙 레코딩과 믹싱까지 이르는 전 뮤직 프로덕션 과정을 실전적으로 경험하며 수행한다.
수강생은 2트랙에서 16트랙 내의 멀티트랙 포맷을 이용한 후 믹싱이 완성된 3개 이상의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 후 제출한다.

고급음향콘텐츠프로덕션 (Advanced Audio Production Projects)

레코딩 전공 교과정의 마지막 과목으로 최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최종 과정이다.
수강생은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 기획의도에 따라 3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각 프로젝트는 24트랙 이상의 멀티트랙을 사용하여 녹음하고 믹싱한다.
각 과제에 선택된 곡과 악보 편곡과 녹음 세션, 리허설, 레코딩과 최종믹스의 계획 등 전 과정이 평가 대상항목이며, 지도교수는 각 프로젝트의 진행에서 보여주는 수강생의 창의성과 기술적 측면, 그리고 프로덕션 결과물의 완성도를 평가한다.
완성된 3개 이상의 프로젝트 결과물은 발표 후 제출한다.

공연 기획 실습 (Practice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

실전 사례를 중심으로 페스티벌 중심의 공연기획 실무를 익히고 체험함으로서 기획자의 시각을 이해한다.

멀티미디어포스트프로덕션 (Multimedia Post Production)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음향처리 과정에 대한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음향처리 지식을 습득하고 그 이론을 실습한다.
또한 현재 HDTV 등에 채용된 음향처리 방식인 5.1 채널 서라운드 음향처리에 필수적인 고난도 디지털 음향편집 및 다중채널 서라운드 믹싱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디지털오디오 (Fundamentals of Digital Audio)

디지털 음원 제작에 있어 표준 DAW(Digital Audio workstation)시스템으로 사용하는 프로툴스(Protools)의 디지털 오디오 이론 및 고급 운용 기법을 습득한다.

음향공학 (Science of Sound)

소리에 대한 물리적 특징부터, 심리음향, 음향지표, 실내음향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공연장, 종교 공간, 방송국, 뮤직 스튜디오, 포스트 스튜디오, 체육시설의 음향 실무 사례를 탐구한다.

입체음향 (Theory of 3D & Multichannel Sound)

2채널 스테레오부터 5.1채널, 10.2채널, 11.1채널, Auro 3D, Dolby Atmos, Wave Field Synthesis에 이르는 포맷 메카니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하고, 게임, TV, 영화, 공연장 음향 등과 관련된 3D 입체음향과 멀티채널음향에 대한 사례를 공부한다.

S.R 시스템 1 (Sound Reinforcement System I)

다목적홀, 뮤지컬극장, 컨벤션홀, 대형 컨퍼런스룸, 종교공간 등에서 사용되는 전기음향 시스템에 대한 이론과 실무에 대해 고찰한다.

S.R 시스템 2 (Sound Reinforcement System II)

다목적홀, 뮤지컬극장, 컨벤션홀, 대형 컨퍼런스룸, 종교공간 등에서 사용되는 전기음향 시스템에 대한 이론과 실무에 대해 고찰한다.

멀티채널레코딩 (Practice of Multichannel Recording)

게임, TV, 영화, 공연장 음향 등과 관련된 멀티채널을 녹음, 실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