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교과목안내

오디오 테크놀로지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뮤직 프로덕션

음반레이블운영실습

 

“음반 레이블 또는 뮤직콘텐츠와 관련된 기업을 창업 해보자!”

“결국 뮤지션은 취업보다는 창업이지!!”

“음악도 배우고 연습해야 잘하듯 창업과 사업도 배우고 연습해야 잘하지!”

 

기본적인 콘텐츠 사업의 개념 완벽 정리

국·내외의 대중문화정책과 흐름 정리

대중음악과 관련된 각 종 정부, 문화재단, 기업의 지원 사업 총정리

대중음악 관련 창업 기업의 형태, 자금 조달 방법,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심도있게 학습.

 

<수업내용>

주차

강의 주제 및 강의 내용

1주차

오리엔테이션

2주차

예술경영의 기본 개념

3주차

음악레이블의 창업 (1)

음악레이블은 어떠한 사업인가? / 투자 유치와 Exit 전략 / 창업의 유형 (프로덕션, 매니지먼트사, 에이전시사, 퍼블리싱사)

4주차

음악레이블의 창업 (2) - 가치 사슬의 개념으로 설명

(주 활동과 보조지원활동)

5주차

음악레이블 운영 요령

지속가능한 유지를 위한 요소 / 킬러콘텐츠 개발과 서비스 디자인 / 뮤지션 카탈로그 작성

6주차

음악레이블 창업을 위한 대표적인 프레임워크 : 사업계획서 작성해보기

7주차

음악 산업 관련 법령 총정리

8주차

중간 : 사업계획서 작성 발표, 제출

9주차

콘텐츠 산업의 전망과 용어 총정리

10주차

한국의 대중음악 산업 정책

11주차

대중음악 지원사업-콘텐츠 제작분야

12주차

대중음악 지원사업-사회적기업분야

13주차

대중음악 지원사-지자체 문화재단 및 일반 기업 분야, 해외사례

14주차

대중음악 지원사업 지원서 작성 요령

15주차

기말 : 지원사업 지원서 작성 발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