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교과목안내

오디오 테크놀로지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뮤직 프로덕션

뮤직비즈니스

 

“나는 누구? 여긴 어디? 대학원까지 왔으면 최소한 내가하고 있는 음악은 우리 사회의 어느 지점에 속해 있나 정도는 알고 가자!”

“음악 창작자와 소비자의 모든 입장에 대한 이론적 지식”

“뮤직비즈니스는 이 과목으로 한 번에 끝내자!”

 

레코딩 산업과 콘서트 산업에 대한 개념이해

저작권과 저작권 관련 이슈, 저작권 관련 퍼블리싱 사업 총 정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개념 정리

음악 제작 산업의 역사와 현황

콘서트 산업의 역사와 현황, 콘서트 기획 실무

 

<수업내용>

 

주차

강의 주제 및 강의 내용

1주차

수업 오리엔테이션

강의주안점소개, 평가방식소개, 수업방식소개, 뮤직비즈니스란?

2주차

뮤직 비즈니스 용어의 이해

3주차

국내 뮤직비즈니스의 역사

4주차

음악시장의 규모, 변화, 특징

5주차

레코딩 음악산업의 이해

6주차

레코딩 산업의 조직과 구성 (1)

7주차

중간고사 (과제물/보고서)

8주차

레코딩산업의 조직과 구성(2)

9주차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이해 (1)

10주차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이해 (2)

11주차

음악저작권(1)

12주차

음악저작권(2) / 뮤직퍼블리싱의 이해

13주차

콘서트 기획 실무(1)

14주차

콘서트 기획 실무(2) K-POP 뮤직비즈니스의 미래

15주차

기말 프로젝트 발표(과제물/보고서)